*목차
*훈련배경
*전술적요소
1. 3자 패스 및 3자 침투
1) 3자 침투 메커니즘
2) 볼 받는 사람이 주인
2. 공을 가질 때 수비 끌어당긴 후 포켓 이용
1) 업 - 다운 패스 (수직패스)
2) 측면 - 중앙 패스 (횡패스)
3) 스페어 맨 위치적 우위
*훈련
1. 30x30m 5+2+4vs5 론도
2. 18x42m 5+GKvs4 & 54x42m 8+2vs6+GK 게임
3. 108x68m 11vs11 게임
*훈련배경
아스날은 아탈란타 상대로 효과적인 공격을 하지 못했다. 특히 공략점이 될만한 높은 수비라인 공략, 그리고 그 이전에 넓은 포켓에서 전방을 향해 바라보는 선수가 잦은 Possession Loss를 저질렀기 때문에 공격전개가 잘 되지 않았다.
https://zzaperneystaticnote.tistory.com/64
[경기분석] 24-25 UCL 리그페이즈 1R 아탈란타 vs 아스날 공격국면
*목차*서론*수비 1. 하이프레스 1) 중앙 피벗 이용하는 대각선 패스 차단 2) 풀백 향한 대각선 롱볼 차단 2. 미들프레스 1) 루크먼 드리블 더블팀으로 지연 3.
zzaperneystaticnote.tistory.com


여기서 포켓으로 돌아 뛴 마르티넬리의 퍼스트 터치가 매우 길어 히엔에게 인터셉트를 당하거나

패스 타이밍을 놓쳐 백라인 뒷공간을 이용하지 못했다.
그래서 포켓공간에서 볼 가질 때의 컨트롤, 적절한 패스 타이밍을 찾기 위해 공격전개 및 마무리 훈련을 할 필요가 있는 아스날이다.
*전술적요소
1. 3자 패스 및 3자 침투
1) 3자 침투 메커니즘
먼저 3자 패스 및 3자 침투다. 원터치 패스를 기준으로 나에게 패스를 줄 사람에게 연결될 때 3자 침투를 시작하고, 공간이나 패스 방향, 선수들의 위치에 따라 움직임을 달리할 수 있다.

기본적인 3자 패스 템포 및 타이밍

링커(레드 2번)가 원터치로 바로 돌려놓는 것이 아닌 템포가 약간 지체될 때 3자 패스, 이때에는 패스 타이밍이 지체된 만큼 더 많은 거리를 침투할 것이기 때문에 더욱 전방을 향해 패스를 줘야 할 것이다.

마지막은 원투패스, 원터치 패스를 기준으로 나에게 패스를 줄 사람에게 연결될 때 3자 침투를 시작하는 원리의 응용이다. 3자 침투가 아니기 때문에 패스하는 동시에 바로 침투 움직임을 가져가야 타이밍 맞게 알맞은 위치로 투가 도달할 수 있다.
2) 볼 받는 사람이 주인
볼을 받는 사람이 주인이기 때문에 패스를 주는 선수는 최대한 공을 받을 선수들에 맞춰 연결해야 한다. 수비의 신체적인 견제를 받아 정확한 볼처리를 하지 못하는 이상 템포를 살리기 위해 공을 받을 선수에게 원터치로 동료의 이동방향이나 주발, 수비의 위치까지 신경 쓰면서 3자 패스를 내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그래서 주는 사람은 패스가 나가기 전에 한번, 패스를 받기 전에 한번 봐서 동료와 상대, 공간이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패스 구질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받는 사람이 주인이지 받는 사람이 갑은 아니다. 볼을 받을 사람은 끊임없이 채널링을 하며 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동료에게 더 편하게 패스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자신이 하프턴을 하여 마주 보는 라인으로부터 떨어지거나 그 라인과 붙어있는 것을 명확히 선택해야 한다.
- 자신이 하프턴을 하여 직접 라인을 깨트리고 백라인을 마주 보고 싶을 때 -
수비 등 뒤로 뒷걸음질 치며 패스를 받는다. 포켓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로우 포켓과 하이 포켓이다.

만약 하이 포켓을 이용하게 된다면 수비의 커버범위에 들어오게 되어 전방으로 돌게 되면 뺏길 위험이 크다. 자신이 직접 하프턴을 하여 라인을 깨트린 후 포켓에서 전방을 바라보고 싶을 때 로우 포켓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비수는 자신의 뒷공간을 인식하여 함부로 점프를 하는 것에 대해 지양하는 편이다. 하지만 낮은 포켓에서 하프턴을 하게 되면 수비수의 견제를 받지 않으면서 동시에 MF라인을 OUT 시키면서 공을 전방을 향해 잡아놓을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로우 포켓을 점유하는 선수는 공을 받기 전에 시야체크 후 예를 들어 이런 판단을 할 수 있다.
- 패스 템포 -> 원터치 (패스) vs 투터치 이상 (명확한 패스길 여부에 따름)
- 턴 방향 선택 -> 공간과 상대와 우리의 위치에 따라 도는 방향 선택
- 터치 방법 -> 인사이드로 터치 vs 아웃사이드로 터치할지
- 턴 후 2차 공격 -> 키패스 vs 슛 vs 원투 주고받기 vs 안되면 다시 뒤로 내줄지
- 만약 수비가 점프하여 접근하게 되면? -> 공간과 동료의 위치에 따라 인사이드나 아웃사이드로 대각선 전진패스 vs 개인 돌파를 이용
- 3자 패스를 통해 다른 동료를 이용하여 백라인을 마주 보고 싶을 때 -
만약 자신이 로우 포켓을 점유하여 하프턴을 한 후 2차 공격을 이어나가기보다 수비수를 끌어당겨 동료의 침투 공간을 열어주거나 수비수와 몸싸움으로 버텨주면서 3자 침투를 하는 동료와의 연계 및 마무리를 조금 더 잘한다면 하이 포켓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하이 포켓을 이용하게 된다면 비로소 수비의 커버 범위에 들어오게 되어 수비수는 공격수가 전방으로 돌지 못하게 만들기 위해 일반적으로 점프하여 신체적인 접촉을 일으킨다. 물론 무게중심을 낮추고 팔을 이용하면서 수비의 견제를 약화시킬 수 있지만 보통 신체적인 접촉을 받게 되면 근육과 운동신경에 자극이 오게 되고, 과도한 긴장으로 인하여 터치가 불안정해진다. 그래서 하이 포켓을 점유하는 선수는 공을 받기 전에 시야체크 후 예를 들어 이런 판단을 할 수 있다.
- 패스 템포 -> 원터치 vs 투 터치 이상(포스트 플레이로 동료의 침투 기다리기)
- 3자 패스 방향 선택 -> 공간과 동료의 침투 방향 및 속도, 주발에 따라 패스 방향 설정
- 패스 방법 -> 인사이드 or 아웃사이드로 양하게 리턴 vs 강하게 리턴 vs 횡으로 돌려놓기
- 패스 후 2차 공격
-> 침투(공과 가까운 쪽 or 먼 쪽으로 대각선 침투 vs 정면으로 침투 vs 돌아 뛰기) vs 기다리기(리턴 or 컷백 받기)
- 만약 직접 마무리를 하고 싶다면? -> 더 넓은 공간 or 비교적 신체적인 압박을 덜 받는 곳으로 터치 가져간 후 마무리
이렇게 포켓뿐만 아니라 deep 위치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고 이런 원칙에 따라 3자 패스 및 3자 침투 등등의 패턴 플레이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2. 공을 가질 때 수비 끌어당긴 후 포켓 이용
먼저 3자 패스 을 및 3자 침투 플레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포켓 공간이나 deep 공간을 넓혀 3자 패스를 받는 사람이 더 넓은 공간에서 동료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해당 공간을 넓히기 위해 수비라인(백라인이 아닌 수비국면에서의 모든 라인을 뜻함)을 끌어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마크당하고 있는 동료와 패스-리턴을 주고받거나 횡패스로 수비를 움직이게 만들어 이때 만들어진 균열을 노린다. 균열이 나기 시작할 때 선수들은 방향과 속도변화를 통해 FW라인 및 MF라인을 무너트릴 수 있다.
1) 업 - 다운 패스 (수직패스)
먼저 업 - 다운 패스로 의도적으로 마크당하고 있는 선수에게 전진패스 연결하여 상대 수비를 끌어들이고 리턴을 바로 내주며 라인 간격을 넓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패스가 연결되기 전 잠재적으로 패스를 받을 선수는 수비를 떼어내는 액션으로 interval를 공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라인 간격을 넓힐 수 있다. 이렇게 더미가 되어 업 - 다운 패스를 주고받다 전진패스 각이 나오게 되면 수비를 떼어낸 공격형 미드필더에게 전진패스를 연결할 수 있다.

2) 측면 - 중앙 패스 (횡패스)
이번에는 수비를 측면으로 끌어들이고 중앙 포켓을 이용하여 반대전환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아래 사진 속 레드 2번과 5번이 측면으로 Support Unmark를 만들어 폭과 깊이를 이용하는 레드 1번에게 3자 패스를 연결한다. 그렇게 수비팀인 화이트 7번과 3번은 레드팀의 대각선 패스 때문에 측면 공간을 커버하기 위해 측면으로 빠지게 된다. 물론 간격이 넓은 편은 아니지만 레드 1번이 레드 8번이 수비를 떼어낸 후 전방을 바라보는 것을 발견하고 연결하는 데 성공하게 된다면 측면 - 중앙 패스로 중앙 포켓을 이용하여 반대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게 된다.

3) 스페어 맨 위치적 우위
축구에서는 5가지의 우위가 있다. 수적 우위, 질적 우위, 위치적 우위, 컨디션적 우위, 사회적 우위가 있다. 보통 공간 점유에 대한 우위는 수적 우위, 위치적 우위가 있다. 레드 3번과 8번이 우측 overload를 만들기 위해 오른쪽으로 미끄러져 화이트 오른쪽 센터백과 피벗이 그들을 맨 마크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포켓을 점유하는 선수를 5명이나 배치했기 때문에 5vs4로 레드팀 7번이 스페어 맨이 되었다.

만약 공을 잡고 있는 센터백인 레드 9번이 오른발잡이고 상대 투톱 중 오른쪽 공격수가 공을 잡고 있는 센터백에게 접근한다면, 오른쪽 대각선으로 볼을 잡아놓고 7번에게 연결할 수 있다. 물론 볼을 전방으로 잡아놓아 정직하게 시선이 바라보는 곳으로 패스가 연결된다면 특히 프로레벨, 챔피언스리그 레벨에서 완벽하게 패스가 걸릴 수 있다. 그래서 넓은 간격을 이용하기 위해 필요시 소위 '노룩'패스를 하면 좋다. 이것은 한쪽을 이용하기 위해 반대쪽을 바라보거나 이동하는 원리이다.
https://youtu.be/q57wQRIytKQ?t=179
2:58분 부터 보자면 오른쪽으로 향한 패스를 받은 이창용(이청용 아님)의 패스를 보자. 이창용은 오른쪽 대각선을 바라보며 공을 전진했기 때문에 울산의 측면 미드필더를 측면으로 빠지도록 만들어 interval를 넓히는 데 성공하게 된다. 이 순간을 이용하여 이창용이 오른쪽 포켓에 위치한 동료에게 인스윙으로 꺾어서 패스를 하며 울산 수비진들을 모두 속여냈다.

만약 왼발잡이라면 왼쪽 대각선으로 잡아놓게 되는데 화이트 10번에게 견제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전진드리블로 화이트 FW라인을 OUT 시키고 전진패스를 넣을 수 있다. 하지만 이미 화이트 6번과 7번은 화이트 10번을 OUT 시키기 위해 전진드리블을 하는 시간으로 간격을 좁혀 패스길을 최소화시켰기 때문에 MF라인 등 뒤에 있는 스페어 맨을 이용하기 어려운 편이 된다.
*훈련
오늘은 수요일이다. 주기화의 수평적 변경의 원칙에 따르자면 화요일에 회복세션을 거친 후 새로운 원칙을 수용할 수 있는 정신적 피로 회복이 100% 완료된 상태에 도달한 상태다. 하지만 이전 경기에 문제점들이 발생했기 때문에 이전 경기에서의 원칙을 비교적 높은 강도를 유지하지만 점점 강도가 높이는 방향으로 훈련을 진행할 것이다.
먼저 운동장 크게 3바퀴 러닝 하면서 워밍업을 시작하고 3분 동안 발목, 전경골근, 비복근, 햄스트링, 고관절, 허리를 중심으로 정적 스트레칭을 하며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혀준다. 이후 7분 동안 방향전환 및 가감속 위주의 코디네이션 및 펀게임을 진행한다. 이후 2분 동안 설명하고 13분 동안 4자 패스 및 3자 침투 드릴로 패턴을 익히면서 워밍업을 진행한 후 3분 휴식하고 본 세션으로 돌입한다.

기본 디자인

드릴이 돌아가는 형태
1. 30x30m 5+2+4vs5 론도 (15분 진행 + 5분 휴식)

첫 번째 세션은 30x30m 그리드에서 공격 5명 + 조커 2+4명 vs 수비 5명이 론도를 하는 훈련이다. 이 훈련은 상대의 수비와 수비의 사이, 혹은 블록 안에서의 대처 능력과 수비블록에 있는 공간을 창출하고 이용할 수 있는 3자 침투 움직임에 대해 적응하기 위한 훈련이다. 수비는 강도를 낮춰 패스길을 차단하거나 공을 잡은 상대와 주변 사람을 압박하기 위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공격팀과 조커는 공을 받는 자유도를 주기 위해 움직임의 제한은 없다. 다만 흰색 라인을 벗어나면 안 된다. 그리고 양쪽 꼭짓점 부근에 사선으로 그어진 부분과 그 안에 있는 조커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대각선 패스나 패스 후 대각선 움직임을 은연중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다.
그래서 훈련의 원칙들을 2분간 설명 후 13분 간 진행한다. 선수 14명 + 코치 2명으로 16명씩 2그룹으로 2팀으로 나눠서 진행한다.
2. 18x42m 5+GKvs4 & 54x42m 8+2vs6+GK 게임

두 번째 훈련에서는 18x42m 그리드에서 GK포함 공격 7명과 수비 5명의 빌드업 및 압박 시스템을 이용한 론도 후 54x42m 그리드에서 공격전개 후 마무리를 하는 훈련이다. 18x42m 그리드에서는 최대한 아스날의 빌드업 시스템과 상대의 압박 시스템을 살려서 론도를 해야 한다. 패스를 5회 성공하면 공격팀은 다음 구역으로 패스를 제공할 기회가 생기게 된다. 반면에 수비팀이 언제든 인터셉트를 하면 곧바로 득점할 수 있다.
다음 구역으로 넘어가면 수비팀은 매우 빠르게 백코스하여 수비블록을 형성해야 한다. 물론 공격팀이 수비가 정비되기 전에 마무리를 하면 좋지만 수비팀도 최선을 다해 실점을 막아야 한다. 만약 역습 시 빠르게 마무리를 짓지 못하거나 36x42m 그리드에서 볼 탈취 후 소유를 하게 되면 수비블록을 맞이해야 하는데 이때 공격팀은 침착하게 빈 틈을 찾아야 한다.
훈련을 진행할 때에는
- 득점하면 1점
- 빌드업 구역에서 패스 5회 이상 성공 후 다음 구역으로 진입할 때 1점 추가
- 포켓 이용 후 백라인 뒷공간을 공략하는 데 성공하면 1점 추가
11명이 한 팀을 이뤄 2팀을 만들어 11vs11 경기를 한다. 더 많은 점수를 얻는 팀이 승리팀이 되고, 패배 팀은 승리 팀에게 커피를 쏴야 한다.
1) 코칭 포인트
- 초록 -> 이전에 보였던 액션에 대한 칭찬
- 빨강 -> 질문을 통해 문제점 확인
- 볼드 -> 질문 및 시범을 보이며 방향성 및 피드백 제공
- 밑줄 -> 동기부여
빌드업 구역에서 패스 5회 이상에 성공한 후 다음 구역에 진입했을 때 포켓공간에서 볼을 받는 상황이다. 3자 침투까지 잘 이뤄냈지만, 포켓에서 3자 패스(소위 월 패스)를 받은 이후 레안드로나 데클란 등등이 터치 미스나 패스 타이밍을 놓쳐 수비의 인터셉트에 의해 소유권을 잃게 되었다. 그래서 코치는 공이 나가게 되면 잠시 중단을 하여 코칭을 할 수 있다.
코치 - 좋아! 전진 패스 나갈 때 3자 침투한 건 좋았어! 근데 너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여기(포켓 공간)서 터치 길거나 패스 타이밍 놓쳐서 결국 뺏겼지? 그럼 터치를 잘 가져가고 패스 타이밍 잘 가져가기 위해선 너네들(공격수)은 어떻게 해야겠어?
가브리엘 - 얘(데클란)가 리턴 받기 전에 제가 뒷공간으로 뛰어야 합니다.
코치 - 그래. 너가 침투를 가져가야 데클란이 볼 잡았을 때 판단을 할 수가 있지. 축구는 볼 받는 사람이 주인이야! 볼 받는 애들이 어떻게 움직이냐에 따라서 너네(패스 주는 사람)들이 패스 형태를 결정한다고! 하지만 주인이라고 갑이 되라는 건 아냐, 너네(패스받는 사람)들도 패스 주는 애들이 잘 줄 수 있게 적절하게 움직여야 해. 그럼 방금과 같은 상황에선, 날 봐봐. 가비, 데클란에게 리턴 줘봐.(시범을 보이면서, 데클란에게 리턴을 주는 제주스, 코치는 곡선 움직임을 보이며) 이 타이밍에 이렇게 움직여줘야 해! 그래야 데클란이 널 찾는다고! 오케이? 이런 움직임을 보여야 우리가 여기까지 올라와서 더 나아갈 수 있고 득점에 가까워지는거야! 잘하고 있으니까 가보자고!
먼저 데클란이 다비드(GK)의 전진패스 타이밍에 3자 침투를 하여 포켓에서 전방을 바라보면서 볼을 받으려는 움직임에 대해 칭찬을 한다. 하지만 그 이후 상황에서 3자 침투의 부재와 패스 타이밍으로 인하여 소유권을 잃었다는 것을 상기시켜주고, 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을 던진다. 이후 축구는 볼 받는 사람이 주인이라는 것을 언급하여 볼을 받는 사람의 움직임에 대해 경각심을 심어준다. 이후 시범을 보이면서 움직임에 대한 예시를 보여주고 이런 움직임을 왜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동기부여하고 다시 훈련을 재개한다.
3. 108x68m 11vs11 게임
마지막 훈련은 풀코트에서 11vs11 게임을 하면서 그동안 적응했던 원칙들을 경기에서 적용하는 것이다. 이미 2번째 세션에서 비슷하게 적용했었겠지만 이제는 구조상 구역이 나눠지지 않기 때문에 제약이 오히려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선수들은 여기서 가변성을 더 많이 생각해야 하면서 플레이를 해야 한다.
11명이 한 팀을 이뤄 2팀을 만들어 11vs11 경기를 한다. 더 많은 점수를 얻는 팀이 승리팀이 되고, 패배 팀은 승리 팀에게 커피를 쏴야 한다.
'아스날 경기분석 > 훈련세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훈련글] 24/25 EPL 11R 첼시 vs 아스날 마무리 훈련글 (2) | 2024.12.27 |
---|---|
[훈련글] 24-25 EPL 11R 첼시 vs 아스날 수비라인 컨트롤 훈련글 (2) | 2024.11.14 |
[훈련글] 24-25 UCL 리그 페이즈 1R 아탈란타 vs 아스날 빌드업 및 측면전개 훈련 (3) | 2024.09.29 |
[훈련글] 23-24 EPL 37R 맨유 vs 아스날 경기분석 이후 1치 빌드업 후 측면 마름모 대형 전개 훈련글 (0) | 2024.05.24 |
[훈련글] 23-24 EPL 37R 맨유 vs 아스날 사전분석 후 4자패스 훈련 (2) | 2024.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