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훈련배경
*전술적 요소
*훈련
1. 2m 정팔각형 모형 패스드릴
1) 3자패스 후 돌아 뛰기 드릴
2) 4자패스 & 3자침투 드릴
2. 20x18m 3vs3 론도 이후 30x30m 4vs4 + 양쪽 5x30m 조커 1명씩 론도
1) 코칭 포인트
3. 72x68m 11vs11 게임
*훈련배경
60분 이후 아스날은 더욱 수비적으로 경기에 임하게 되었다. 전반에는 볼 방출이 원활하게 일어나 카운터 어택이 성공적으로 일어났지만 후반전에 접어들어서 카운터 어택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61분 이후 볼 탈취 데이터
(주황색->지연 성공 / 노란색->볼 탈취 but 2차 공격 실패 / 주황색->볼 탈취 but 2차 공격 성공)
로우블록에서 볼 탈취가 일어난 횟수는 9회다. 이 중 2차 공격으로 이어진 횟수는 2회(22.2%)에 불과했고, 오른쪽에서는 총 6회 중 1회(16.7%) 2차 공격에 성공하였다. 그만큼 체력이 떨어진 시점에서 아스날 선수들이 볼을 잡았을 때 두 발이 붙어있었기 때문에 시티의 역압박 시 컨디션적 열세에 놓여 다시 소유권을 잃게 된 것이다. 그렇게 시티에게 공격권을 헌납한 경우가 많았다.
후반 갈수록 아스날은 볼 탈취 이후 볼 방출에 대한 문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힘든 상황에서 더욱 집중력을 발휘해야 한다. 특히 이럴 때일수록 동료들이 상대의 접근에 대한 콜이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그래야 볼 잡은 선수가 주위를 체크하여 상대의 압박 방향에 따라 어디로 터치를 가져가야 하고 누구에게 주고 이후 어디로,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생각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https://zzaperneystaticnote.tistory.com/29 (로우블록 - 볼 방출 문제 참고)
*전술적 요소
공격전환 이후 상황이기 때문에 공격 국면에서 다뤄져야 할 문제이다. 축구에서 세트피스 제외 4가지 국면이 존재하지만 공수전환은 전환되는 순간을 나타내기 때문에 수비 후 공격전환은 사실 공격국면에서 다룰 부분이다. 물론 이전 시퀀스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수비국면으로 분류한 것이다.
로우블록 상황에서 수비를 할 때 수비 간격은 매우 좁게 형성되는 편이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볼 탈취가 일어났다면 좁은 간격에서 빠르게 볼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 안 그러면 좁은 공간에서 볼을 가지고 있다가 상대의 좁은 간격을 바탕으로 강한 압박에 둘러싸여 역습이 지연되거나 소유권을 다시 상대에게 내줄 수 있다.
만약에 수비라인에서 볼 소유권을 가져온 후 간격이 조정되지 않는 상태에서 미드필더에게 연결되었다면 3vs2 수적열세 + 컨디션적 열세로 인하여 강한 압박을 받게 되고 볼을 지키기 어려워진다. 하지만 압박을 받을 때 윗선에서 공을 받을 선수들이 공을 잡은 선수에게 접근하여 횡패스 및 대각선패스 각을 만들거나 deep 위치에서 위치적 우위를 점한 선수가 3자 침투를 이어나간다면 오히려 그 선수와 원투를 주고받거나 그 선수에게 연결하여 압박하는 선수의 뒷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https://zzaperneystaticnote.tistory.com/23에서 자세한 부분 살펴보기
핵심은 interval과 대각선패스다. 대각선패스는 깊이와 폭 둘 다 챙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래서 전진패스를 하는 동시에 좌우전환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이 있는 편이다.
또한 수비는 대각선패스에 대한 대비가 단순한 종패스나 횡패스보다 어려운 편이다. 4vs2 패스 시 종패스는 길목을 차단하기 편하다. 몸의 방향만 예측하면 되니까. 하지만 대각선패스는 수비의 interval를 극단적으로 좁히지 않는 이상 interval를 막아내기 어렵다. 특히 수비 interval과 패스길이 X자가 된다면 대각선패스의 이점이 나온다. 전진패스도 수평으로 이뤄진 interval과 거의 수직을 이룬다. 공은 사람보다 빠르기 때문에 X자로 수비 interval를 통과하면 수비는 반응하여 공을 건들기가 어렵다.
브라이튼이나 맨시티, 아스날 등이 빌드업 상황에서 interval를 노리는 대각선패스를 이용한 3자, 4자 패스를 많이 이용한다. MF라인 중 상대 선수가 공을 가진 선수에 반응을 하며 점프를 할 때 점프를 한 선수 기준으로 대각선 라인이 생긴다. 그래서 대각선 형태의 interval이 생겼고, X자를 그리며 투입할 수 있는 패스는 대각선패스가 된다. 앞서 대각선패스는 깊이와 폭 모두 확보할 수 있는 옵션의 패스라고 언급했다. 그래서 대각선패스를 하여 상대의 MF라인을 OUT 시킬 수 있다.
또한 interval 사이에서 패스를 받았을 때 deep 공간에서 3자 침투 움직임이 있어야 압박을 받으면서 패스를 받는 선수가 공을 최대한 빠르게 동료에게 보내고 2차 동작을 가져간다. 그렇게 되면 빌드업의 템포를 살리면서 카운터어택을 이어나갈 수 있다. 사비 에르난데스의 말을 빌려오자면 '제 3자는 막기 어렵다'라는 말이 있다. 공을 잡은 선수에게 시선이 뺏겼을 때 수비수 등 뒤로 3자 침투를 가져가니 수비수들은 침투를 이어나가는 선수를 체크하지 못하게 된다.
3자 패스 및 3자 침투 메커니즘 (블루 12번의 레드 29 blindside를 노리는 침투)
마지막으로 포켓에서 패스를 받은 후에 리턴을 내주고 돌아 뛰게 된다면 1차적으로 상대 수비수들의 등 뒤에 위치하게 된다. 여기서 리턴을 받은 선수가 공을 가질 때 다른 선수가 공간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삼각형을 그리며 3자 패스를 연결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 Attack the interval과 대각선패스 및 3자 패스, 3자 침투를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진행해 나간다면 비로소 포지션 플레이에 대한 이해도가 생길 것이다. 게임모델 내에서 원활한 공격작업을 위해 끊임없는 공간창출 및 커버는 상대 수비에 균열을 낼 수 있고 거기서 채널링이 된다면 패스 작업이 일어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리턴을 내주고 돌아 뛰는 액션 및 3자 침투를 보이면 기본적으로 라인 뒷공간에 수가 하나 늘게 되어 전방을 바라보며 공을 잡을 때 전방에 연결할 수 있는 패스 옵션이 늘어나게 된다.
*훈련
이 훈련은 공격전환 이후 중앙에서 좁은 공간의 카운터어택에 대한 훈련이다. 그래서 좁은 공간에서 낼 수 있는 스트렝스를 위주로 그룹 단위의 훈련이 이뤄질 예정이다. 초점은 공격전개에 맞춰져 있지만 수비팀은 최대한 100% 강도로 공격팀을 압박해야 한다. 그래야 공을 잡은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강한 역압박에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격팀은 신체적으로 잦은 방향전환, 그리고 방향전환 토대로 가감속 및 스프린트 스피드가 빨라야 하기 때문에 워밍업 단계에서 사이드스텝이나 5m 지그재그런, 5m -> 10m 왕복달리기 등을 하는 것이 좋다.
시작 전 5분 동안 오늘 훈련에 대한 짧은 브리핑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운동장 3바퀴 가볍게 뛴 후 고관절 및 무릎의 가동범위, 요추, 비복근이나 햄스트링의 과도한 수축을 방지하기 위한 스트레칭을 3분 동안 시행한다. 그리고 방향전환 및 가감속 스피드를 위한 코디네이션 운동을 5분 동안 시행하고 2분 30초 동안 휴식한다. 이후 4+2 vs 3 론도를 3그룹으로 나눠 10분 동안 진행한다. 론도가 완료되면 2분 30초 동안 휴식하고 첫 번째 세션으로 넘어간다.
이렇게 사전미팅 5분, 워밍업 단계를 20분간 진행했다. 휴식은 총 5분 부여되었다.
1. 2m 정팔각형 모형 패스드릴 (26분 진행, 2분 30초 휴식)
첫 세션은 8개의 키높이 콘을 설치하여 대각선 interval에 4명이 들어간 패스드릴이다. 공을 잡은 선수는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고, 공을 잡지 않는 선수들은 나머지 3개의 interval로 들어갈 준비를 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단 한 선수라도 겹치지 않아야 한다. 그래서 공을 잡은 선수와 주위 선수들이 어디로 움직일지 계속 봐야 한다. 가끔 페이크를 줄 때도 있는데 공을 잡지 않는 선수들은 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캐치해내야 한다.
1) 3자패스 후 돌아 뛰기 드릴 (13분)
첫 번째는 3자패스 후 돌아 뛰는 것이다. 만약 레드 7번이 정팔각형 안으로 들어와 링커 역할을 하게 되면 12번은 7번에게 연결하고(4번은 7번이 있던 공간으로 돌아 뛰어 커버), 7번은 12번에게 리턴을 내준다. 7번이 12번에게 리턴을 내주는 타이밍에 7번은 사진 기준 왼쪽 interval로 돌아 뛰고 빈자리를 22번이 들어와 돌아 뛴 7번에게 연결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1분 간 설명 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왼쪽, 오른쪽 이동을 각각 6분 간 진행하여 총 12분 진행한다. 터치 제한은 원터치로 진행한다. 첫 번째 드릴이 끝나면 30초 휴식한다.
2) 4자패스 & 3자침투 드릴 (13분)
두 번째는 4자 패스 이후 3자 침투다. 레드 12번이 정팔각형 안으로 침투하는 4번에게 연결한다면, (만약 22번에게 패스를 연결한다 친다면) 22번은 몸을 7번을 향해 열어 볼을 받을 준비를 한다. 22번에게 패스가 연결되면 7번은 사진 기준 상단 interval로 이동하고 22번의 패스를 받는다. 22번의 패스를 받을 때 4번은 7번에게 접근하고, 22번은 7번 등 뒤로 돌아 뛰어 3자 침투를 가져간다. 4번에게 패스가 연결되고 22번이 미리 도착하여 볼을 받을 준비를 하고 있을 때 4번은 돌아 뛴 22번에게 패스를 연결하고 22번이 있던 자리로 이동한다.
1분 간 설명 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왼쪽, 오른쪽 이동을 각각 6분 간 진행하여 총 12분 진행한다. 터치 제한은 원터치로 진행한다. 모든 세션이 완료되면 2분 30초간 휴식한다.
만약 22번이 12번에게 리턴을 내주는 타이밍에 22번이 12번에게 패스를 강하게 내주는 장면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그래서 패스 미스가 일어나게 된다면 코치는 잠시 중단하고 공간을 향한 패스에 대한 코칭을 할 수 있다.
*레드 - 질문을 통한 선수들의 생각 일깨우기
*그린 - n차 목표에 대한 칭찬
*볼드체 - 선수가 게임모델에 맞는 액션에 대한 방향성 제시
*밑줄 - 동기유발
코치 - 야쿠프! 데클란에게 리턴 세게 내준 이유가 뭐야?
(예를 들면 패스를 세게 내줘야 끊기지 않을 거 같다는 이야기를 한다.)
코치 - 좋아. 너가 사이로 들어가서 리턴 내주는 생각 미리 한 거 좋았어. 하지만 좁은 공간에서 리턴 세게 내주면 받는 입장에서 컨트롤을 하기 어렵지 않아? 그리고 좁은 공간이잖아! 우리가 더 좋은 공간 쓰려면 수비를 끌어들여야 하지 않아?
하지만 너무 정직하면 한 두 번은 멈칫하겠지만 세 번 이상이면 쟤내들은 알고 그냥 내려! 그럼 어떻게 해야 될 거 같아? 애매한 패스 아냐? 너가 공간으로 애매하게 패스 줘서 데클란 움직이게 만들고 수비 끌어들이면 (시범 보이며) 데클란은 논스톱으로 주고 바로 2차 동작 가져가고 더 좋은 공간 생기지 않아? 공간에다 줘보는 거 해봐! 자 가보자!
공간을 향한 패스에 대한 코칭
처음에 야쿠프에게 데클란에게 패스를 강하게 준 이유를 물어본다. 이후 야쿠프가 잘한 미리 움직이고 빠른 템포로 연결한 부분을 칭찬한다. 이후에 야쿠프가 보인 문제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야쿠프가 보였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인 수비 끌어들이는 애매한 패스를 질문형으로 소개하면서 시범까지 보여줬다.
2. 30x18m 3vs3 론도 이후 30x30m 4vs4 + 양쪽 5x30m 조커 1명씩 론도
(15분 진행, 5분 휴식)
두 번째 세션은 30x18m에서 3vs3 론도 후 30x30m에서 4vs4 론드를 할 예정이다. 레드팀 공격 기준으로 설명할 것이다. 3vs3에서 패스 5번에 성공하면 5번째 패스를 받은 선수의 가까운 쪽 조커가 패스를 받으러 가는 움직임을 보이고 30x30m 그리드에 있는 동료에게 패스한다. 만약 소유권을 뺏긴다면 공을 탈취하러 곧바로 역압박을 해야 한다.
공이 30x30m 그리드로 넘어가면 조커 그리드에 있던 하늘색 선수가 수비수가 되어 30x30m 그리드로 들어가야 하고, 30x18m에 있던 레드팀 중 2명이 30x30m 그리드로 넘어가 4vs4 구도를 만든다. 정팔각형 모양의 키높이 콘을 이용하여 1번 세션에서 익힌 패스드릴을 이용하며 공격팀인 레드팀은 사진 기준으로 오른쪽, 수비팀인 하늘팀은 볼을 탈취하여 왼쪽에 있는 사선으로 놓인 골대에 득점해야 한다. 공격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무조건 정팔각형 모양의 8개의 키높이 콘을 거쳐야 하고 대각선패스 일어나면 성공 시 추가점수가 부여된다. 그리고 조커 그리드나 그리드 위쪽에 있는 조커를 이용하면서 공격전개를 이어나갈 수 있다.
1분 간 설명 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총 15분 진행한다. 터치 제한은 원터치로 진행한다. 모든 세션이 완료되면 2분 30초간 휴식한다.
훈련을 진행할 때에는
- 3vs3 론도에서 양쪽 5x30m 그리드에 있는 조커에게 연결에 성공할 시 1점 부여
- 이후 득점에 성공한다면 1점 추가
- 득점 시 시퀀스에서 정팔각형 모양의 키높이 콘을 거쳐 대각패스 or 3자 침투 움직임을 보였다면 1점 추가
이렇게 15분 간 진행하여 점수를 더 많이 얻는 팀이 승리팀이 된다. 세션이 종료되면 5분 휴식하여 물을 마시고 호흡을 가다듬으며 다음 세션을 준비한다.
1) 코칭 포인트
*레드 - 질문을 통한 선수들의 생각 일깨우기
*그린 - n차 목표에 대한 칭찬
*볼드체 - 선수가 게임모델에 맞는 액션에 대한 방향성 제시
*밑줄 - 동기유발
만약 41번이 중앙으로 들어왔을 때 20번을 바라보고 패스를 시도했지만, 상대 수비가 이를 알아채고 20번에게 접근하여 결국 볼 소유권이 넘어가고 하늘색 팀이 득점을 하게 된다면 시퀀스가 끝난 이후 코치는 41번에게 먼저 다가가 코칭을 시작할 수 있다.
코치 - 데클란! 너가 조르지에게 줄 때 쟤 어땠어? 너가 받으러 내려오고 동료 봐서 간결하게 내준 건 좋았어 잘한거야! 근데 조르지뉴가 두 명에게 둘러싸이는 거 봤어? (데클란의 대답)
너가 걔한테 줄 때 100% 확신을 가졌어 아니면 조금이라도 의심을 가졌어?
(만약 의심을 가졌다고 대답한다면) 좋아, 사실 줄 데가 없었던 거 맞지? 하지만 없어도 소유는 할 수 있었지 않아?
(시범을 보이며) 너가 야쿠프에게 주고 다가가서 쫑싸움 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꼭 조르지뉴 밖에 없었어?
그리고 너네들도 여기서 상대 라인을 뚫으려면 어떻게 하겠어? 전방에 패스를 연결할 옵션이 많아져야 하지 않아?
(시범을 보이면서) 야쿠프가 중앙에서 리턴 내줄 때 윌리엄 너가 헤이! 외쳐서 받으러 달려가면 야쿠프는 라인 뒤에서 받을 수 있잖아.
그리고 조르지뉴 너는 가만히 보고만 있는 게 팀 공격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 너도 움직여야 위에서 수적우위 생길 수 있지 않아? 우리가 했던 거 생각해 봐. (3자 움직임 시범 보이면서) 윌러엄이 야쿠프에게 줄 때! 너는 이렇게 침투해서 볼 받을 수 있지 않아!? 너네들이 계속 움직여야 공간도 나고 템포 살려서 공격할 수 있다고! 힘들다고 가만히 있으면 우리 계속 볼 뺏기는거야! 좀만 더하자 가보자!
처음으로 라이스가 받으러 내려오고 간결하게 처리한 부분에 대해 칭찬을 한다. 이후 라이스의 패스 선택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라이스가 더 나은 선택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일꺠워준다. 그리고 공격전개에서 볼 받는 선수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볼을 가지지 않는 선수가 블록 공간을 이용하거나 3자 침투 움직임에 대해 유도질문을 던지고 몸소 시범을 보이며 소개를 하는 형태로 코칭한다. 이후 왜 움직여야 하는지에 대한 가치성을 이야기하면서 동기부여를 하면서 코칭을 마무리한다.
3. 72x68m 11vs11 게임 (전 후반 13분, 5분 휴식)
마지막은 72x68m 그리드에서 11vs11 게임으로 오늘 배운 원칙들을 적용시키는 세션이다. 여기서 다양한 요소들이 나올 수 있지만 오늘 배운 원칙은 물론이고 기존에 갖고 있던 원칙도 잊지 않아야 한다. 그래서 감독이나 코치의 관여는 경기 진행 중에 관여가 조금 더 잦아질 수 있다.
전 후반 각각 13분 간 진행하고, 전 후반 사이에 5분 휴식을 한다. 더 많은 득점을 낸 팀이 승리팀이 되고, 패배팀은 즐거운 마음으로 골대 찍고 하프라인까지 전력질주 한다.
잦은 방향전환, 가감속, 스프린트를 거의 30분 간 최대로 냈기 때문에 5분 동안 20% 페이스로 회복 러닝을 하고, 햄스트링 및 비복근, 허리 위주로 쿨다운을 한다. 그리고 마지막 5분 간 훈련에 대한 짧은 평가 및 리뷰를 하며 모든 훈련을 종료한다.
'아스날 경기분석 > 훈련세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훈련글] 24-25 UCL 리그페이즈 1R 아탈란타 vs 아스날 경기분석 후 포켓공간 이용 훈련분석 (14) | 2024.10.14 |
---|---|
[훈련글] 24-25 UCL 리그 페이즈 1R 아탈란타 vs 아스날 빌드업 및 측면전개 훈련 (3) | 2024.09.29 |
[훈련글] 23-24 EPL 37R 맨유 vs 아스날 경기분석 이후 1치 빌드업 후 측면 마름모 대형 전개 훈련글 (0) | 2024.05.24 |
[훈련글] 23-24 EPL 37R 맨유 vs 아스날 사전분석 후 4자패스 훈련 (2) | 2024.05.15 |
[훈련글] 23-24 EPL 30R 맨시티 vs 아스날 사전분석 이후 빌드업 훈련 (2) | 2024.04.03 |